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자기 위로의 방법, 후회(regret)에 굴복하지 않는 삶 살기

 

자기관리를 통한 행복

 

 

챕터 6. 후회하지 않기

 

 

과거에 대한 후회를 하는 것은 우리에게 그다지 좋은 영향이 없고, 무의미하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만, 사람들은 매 순간 후회를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실수를 하여 후회하는 행위를 대부분 통제하기 힘듭니다. 크고 작은 실수를 하며 사회를 배워나가도록 프로그램화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활활 타오르는 불을 만지다 후회하여 그것이 학습이 되어 지금까지 전해졌습니다. 두 번 다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최초의 실수를 하고는 합니다.

인류의 역사에서 작은 실수는 훗날 어마어마하게 커다란 피해를 막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큰 피해를 막은 그 작은 실수를 후회하고 자신을 꾸짖는다면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후회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까?

 

여러분이 이 단락의 제목을 보고 심각하게 고민이 된다면, 아마도 여러분은 최근에 작은 실수였든, 큰 실수였든, 그 실수로부터 후회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해당 글에서 그것이 사라졌다고 말해주길 기다리며 읽고 있을 겁니다. 그렇게 해드리고 싶지만 유감스럽게도 명확하게 해 드리겠습니다라고는 못하겠네요.

 

심리학에 관하여 발표된 길로비치 외 연구원의 한 연구에 따르면, 어떤 후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레 치유될 것이지만, 어떤 후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유될 가능성이 줄어들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후회라는 것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여러분이 한 일에 대한 후회와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입니다. 우리는 가장 오랫동안 후회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맞습니다. 우리는 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를 더 오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후회들은 잘 치유가 되지 않죠.

 

 

돌아보며

 

여러분이 하지 않은 기회라는 것들은 끝난 일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이 아직 무언가 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를 하고 있다면, 그 해결책은 지금 당장 그것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하지 않은 일'은 '해보지 않은 일'로도 해석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후회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하지 않은 일이 해보지 않을 일이기에 그것을 알아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머릿속엔 그 하지 않은 일을 하게 되면 펼쳐질 이상적인 생각에서 후회에 가중치를 주게 됩니다.

 

여러분이 어렸을 때 호주로 이민을 가고 싶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하지만 낯선 곳이 두렵고, 돈도 없고, 현명하지 못한 일이라고 스스로 판단하여 그렇게 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살아왔습니다. 여러분은 그 선택을 두고두고 후회하며 살아갈지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 이민을 뒤로하고 그 자리에서 삶을 꾸려 결혼해서 아이를 낳거나, 노벨 평화상을 탄다거나 여러분의 인생에서 다른 여러 기적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적적인 것을 이루어 내더라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는 여전합니다. 하지만 그 하지 않은 것이 그렇게 나쁘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삶을 살면서 깨달아야 할 점은 우리는 매 순간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을 얻기 위해서 다른 중요한 것은 포기 아닌 포기를 해야 합니다. 매 초마다 수많은 선택지가 열려있지만 여러분은 그중에 하나를 선택할 것입니다. 그것이 완벽할 확률은... 글쎄요...

 

이것은 마치 여러분이 결정한 것에 만족하지 못할 것처럼 우울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현실은 무자비합니다. 선택을 끝내면 선택을 안 한 것들은 그렇게 완벽해 보일 수 없죠. 하지만 여러분이 선택한 그것은 여러분이 선택을 안 했다면 가장 완벽해 보였을 선택지입니다. 그 선택이 완벽한 선택일지, 그렇지 않을지는 여러분의 마음에 달렸죠.

 

 

과연 지나갈 수 있을까?

 

나무는 어릴 때부터 자신의 단단한 피부를 자랑하며 자라나고, 그 피부 또한 나무에게 계속 붙어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피부는 계속 성장하는 나무의 나무껍질 중 일부분이 되고, 더 나아가서는 이미 엄청나게 커져버린 거목의 작은 일부분이 됩니다. 이 나무의 역사의 아주 작은 부분이 되는 겁니다.

여러분의 실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여러분 주위에는 그 작은 실수가 맴돌며 괴롭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실수는 여러분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고 나중에는 성장이 다 된 여러분 주변에는 더 이상 그 실수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보잘것없는 것으로 전락해버리고 말지요.

작은 실수에 미련을 가지지 마십시오. 그 실수를 자신의 성장 발판으로 여기되 그 보다 더 큰 의미는 부여하지 마십시오. 어쨌든 여러분은 성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만약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불면증 음악, 수면유도음악, 명상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사회적 불안과의 작별, 후회하지 않는 삶 살기

자기관리를 통한 행복 챕터 7. 자기 연민의 힘 특정 유형의 후회도 있습니다. 바로 자신을 비난하는 것이죠. 더 행복하고, 차분하고, 성취감을 느끼기 위한 팁이 있을까요? 우리는 우리 자신의 작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