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현대인의 스트레스, 명상의 기술로 극복하자(명상음악 추천)

 

명상의 기술

 

 

들어가며

 

 

우리는 스트레스가 매우 많은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사실 모두 다 아는 사실이라 굳이 상기시킬 필요는 없지만요. 우리는 왜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는 걸까요? 왜 그렇게 많은 압박감을 느끼며 사는 걸까요? 평온함과 만족감을 찾고 느끼는 게 그렇게나 어려운 이유는 뭘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많은 의무감과, 책임감 등이 가득 찬 일상의 연속을 반복하고 있기는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스트레스 증상을 보이는 것은 놀랄만할 일이 아닙니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의 대부분은 주의력이 짧습니다. 그리고 감정적으로 과민 반응을 보이고는 합니다. 그리고 인내심도 부족해지게 됩니다.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게 되죠. 교통체증에 걸리면 분노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매우 심각한 문제죠. 교통체증 뿐만아니라 가족이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의견 불일치로 폭발하게 될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을 대하는데 조급해졌기 때문에 그 관계를 해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평온함과 만족감을 찾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어느 순간이라고 무언가 잘못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생각이 마구 들 겁니다. 자칫하면 손해를 볼 수도 있고, 병에 걸려 아플 수도 있는 노릇입니다. 어찌 됐든 간에 자꾸 이런 생각들이 머리를 지배하여 더욱더 불안한 상태가 됩니다.

 

 

특히 서양 사회에서는 이런 증상을 비롯한 여러 정신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례가 많습니다. 서양에서는 이혼율도 압도적으로 높지요. 그들은 해당 결혼 생활은 단순히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면 결론을 내리고 이혼을 합니다. 그곳의 사람들은 그런 관계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고는 합니다.

 

이런 스트레스로 인해 약물 중독에 걸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특히 미국이 심합니다. 미국은 의사의 처방만 있으면 오피오이드(마약성 진통제)라는 약물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혹은 큰 수술을 하거나 일반 진통제가 통하지 않는 환자가 간단한 진술만 하면 그냥 처방해줍니다. 이런 오피오이드라는 무서운 약물에 여러 사람이 중독되어 있다는 건 신기한 일도 아닙니다.

대마초를 피우고 코카인, 헤로인이라는 무서운 약물들을 사용하여 환각 상태에 빠져있으면 스트레스든, 고통이든 다 날려 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환각 증상 동안에는 아픈 것들을 잘 못 느낀다고들 하죠.

그리고 일본은 물론 여러 서양 국가에서는 항상 높은 자살률로 고통받아 왔습니다. 우울증, 스트레스, 정서불안 등으로 인한 장기화된 정신 장애가 그 주범이었죠.

 

만약 여러분이 이것들에 대한 증거가 필요하다면 미국 및 선진국들을 비롯하여 여러 나라에서 한 해에 가장 많이 처방되는 약품을 찾아보세요. 어떤 것이 가장 많이 처방될까요?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 향정신성 의약품들입니다. 처방되었던 약 상위 10위 안에는 항상 저 약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러한 정신적인 부분에 대한 치료를 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더 이상 스트레스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초조해할 필요도 없구요. 매번 감정적으로 고통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많은 사람들의 정신적인 고통을 없애고 소멸시키는데 약물은 100% 도움을 주지는 못합니다. 화학물질로는 내면의 고통을 완전히 없앨 수 없는 거죠. 하지만 그런 약물도 아니고, 다른 기계가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기타 다른 이물질을 접하거나 먹을 필요도 없습니다. 100% 천연인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마음이 움직이는 것과 관계있습니다. 100% 의식이 있는 상태로 진행할 수 있구요. 최면술 같은 것이 아닌 겁니다. 정신적으로 지배당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 방법은 여러분의 여러분 마음을 100% 통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러분의 일상에 맞추어, 시간이나 조건도 맞출 수 있고, 필요하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이런 방법이 있냐구요? 이 방법을 알고, 시도를 해보고 싶으시다구요? 그 답은 우리도 다 알고 있습니다.

바로 명상입니다.

 

실용적이고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에게 가장 알맞도록 명상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해당 주제의 포스팅을 하나하나 읽어나가실 때마다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그런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챕터 1. 명상의 모퉁이

 

 

이 주제의 포스팅이 거의 끝나갈 무렵, 여러분은 약간 회의적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명상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 들은 명상에 대한 기분은 그냥 그랬을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명상에 대해 개개인마다 다른 선입견을 가지고 있고 여러분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런 선입견들 중에 대부분은 사람들을 일상의 스트레스와 압박감으로부터 해방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 이유의 일부는 명상의 종교적 또는 정신적인 부분 때문입니다. 명상은 불교와 힌두교의 특정 맥락에서 파생된 동양에서 나온 방법이라고들 합니다. 이것은 서양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서양인들은 세속적입니다. 명상의 영적 또는 신비함에서 오는 영향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합니다. 명상은 현실이 아니기 때문이죠.

 

명상에 대해 여러분이 알아야 하는 7가지가 있습니다. 이것들을 인식하고 명상에 대한 진실을 들어야만 명상에 대해 좀 더 알고, 제대로 접할 수 있게 되죠.

 

#1. 올바른 명상법을 알려면 종교적 신앙도 필요하다?

 

애초에 올바른 명상법이나 제대로 된 명상을 하려면 불교나 힌두교 신자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는 틀린 말입니다. 명상은 여러분의 마음가짐과 그것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달렸습니다.

종교는 필요 없습니다. 영적인 것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여러분의 마음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2. 명상의 유익함을 얻기 위해서는 '믿어야 한다'?

 

아무것도 믿지 않아도 됩니다. 명상은 마음가짐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명상 방법의 단계를 밟아 나아가면 됩니다. 마치 여러분의 방의 가구들을 알맞게 배치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가구는 방 안에 있지요. 단지 그것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이 효과가 있을 거라고 미리 생각하지 마세요. 억지로 꾸미려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자연스레 나와야 합니다. 굳이 무언가 믿으려면 자가 자신을 믿으세요.

 

#3. 명상을 할 때에는 완전히 의식을 잃는다?

 

거짓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실제로 명상이 수면의 어떤 부분과 맞아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스스로 최면을 걸기도 합니다.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진정한 명상은 사실 정반대입니다. 의식이 온전하게 남아있습니다. 그 의식의 초점을 맞추기 위해 단련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정신적으로 더욱 단련하기 위해 사실은 매우 강한 정신적인 힘으로 다가갑니다. 무의식과는 정반대죠. 어느 때보다도 또렷할 것입니다.

 

#4. 명상할 때 쉽게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게 된다?

 

명상을 할 때에는 마음이 집중이 됩니다. 오직 여러분 자신만이 할 수 있습니다. 외부의 간섭이 있다면 힘들어지죠. 어느 누구도 여러분의 마음을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해야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명상을 하고 싶다면 다른 어떤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마음을 직접 지휘해야 하는 것입니다.

 

 

#5. 명상을 제대로 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여러분의 마음은 사실 매우 강력합니다. 기계에 비유하여 얘기하자면 여러분의 마음에는 이미 잘 맞물려 돌아가는 기어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것들은 매우 강력한 기어입니다. 명상을 할 때, 이 기어들을 움직여 마음을 정화시켜야 합니다. 이미 에너지는 그 속에 있는 것이지요. 새롭게 다른 어떤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을 추스르고 재정비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6. 오랫동안 명상을 해야 도움이 된다?

 

명상은 단순히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 오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마다 그 기준이 다릅니다.

명상은 어떤 신비적이고 무언가 깨달음을 얻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정신을 집중하고, 마음을 올바르게 다스리는 일입니다. 짧은 시간에 집중하여 마음을 가다듬는다면 그게 가장 좋은 명상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7. 명상하는 사람은 속기 쉽다?

 

자신의 마음을 믿고 자연적으로 스트레스를 다루는 사람들에 대한 모욕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믿는다고 해서 모두의 말을 쉽게 믿고 속이기 쉬워지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죠. 정신무장을 하고 마음을 다스리면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기가 보다 쉬워지고는 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명상을 안 하는 사람들에 비해 명상을 하는 사람들을 속이기가 더 어려울 것입니다.

 

위의 7가지로 인하여 명상이라는 것에 다가가기가 한결 수월해지고 깔끔해질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에 얽매이면 본질을 잃고 명상을 꺼려하게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다른 비유이기는 하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고 하지요. 명상에 대해 알았으니 명상을 누구보다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만약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불면증 음악, 수면유도음악, 명상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명상하는 방법, 명상의 이로운 점 10가지(feat. 명상음악)

명상의 기술 챕터 2. 간단명료한 명상 명상이란 무엇인가요? 우리는 이미 챕터 1에서 명상에 들어가는 것이 종교적이나 영적, 신비한 일이 아님을 알았습니다. 단지 우리의 마음가짐을 정비하고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