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fund

펀드 뜻, 펀드와 투자신탁의 이해

 

펀드 뜻, 펀드와 투자신탁의 이해

 

투자신탁

 

투자신탁이란 여러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서 펀드(Fund)를 만들어 투자를 하는 소위 집합 투자조직(Collective Investment Scheme)을 의미합니다. 국제투자신탁은 투자신탁이 국제 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펀드 또는 기금은 원래 투자신탁의 신탁 재산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요즈음에는 자산 보유자 대신에 투자를 대행해주는 투자신탁 금융상품을 나타내는 말로써, 자산관리 전문가가 국내 또는 해외의 자산(부동산, 주식, 채권 등)에 분산 투자하여 발생된 이익금을 되돌려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고객에게 다시 돌려주는 펀드인 MMF(Money Market Fund)와 주식시장에 투자한 후 그 수익을 배분하는 뮤추얼펀드(Mutual Fund) 등이 대표적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법률 용어로는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상 '간접투자'라고 합니다.(제1조)

 

 

주식 도매 및 펀드

 

주식 도매

주식 도매란 주식의 가치를 평가한 후, 주식의 성장성,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입니다. 주식을 도매한 뒤에 주식의 가치가 높아지고, 주식이 성장하면 투자를 한 사람의 재산이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의 가치가 떨어지고, 마이너스 성장을 하게 되면 투자한 사람의 재산은 줄어들게 되지요. 이것이 펀드의 법칙입니다. 따라서 주식투자의 거장 워렌버핏 등의 투자자들은 주식이 떨어질 위기가 되면 주식을 팔아버립니다. 그래야 재산을 지킬 수 있게 되겠죠.

 

펀드

펀드는 주식투자를 뜻합니다. 펀드를 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지식과 사고 개념이 갖춰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고, 재산을 늘릴 수 있습니다. 주식은 단 한 사람이 소유할 수 없고, 7명 이상의 투자자가 있어야 합니다. 투자금을 통하여 주식은 일을 하게 되고, 벌어들인 금액의 일부를 투자자들에게 보냅니다. 투자자들은 이 금액을 소유하고 있지만, 그 금액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금액이 늘어나면 소유한 금액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고, 금액이 줄어들게 되면 소유한 금액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 금액을 가지기 위해서는 주식을 매도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 금액을 안전하게 보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주식투자의 종류

 

주식투자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치투자와 성장투자가 바로 그것입니다.

 

가치투자

가치투자는 주식의 가치만 보고 주식을 도매하는 것입니다. 이 투자방법의 장점은 이익을 늘릴 수 있다는 점인데요. 주식의 가치가 높다는 것은 성공률이 높다는 것이고, 매도했을 경우 이익이 많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투자자들의 투자방법입니다. 하지만 위험하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가치가 높다면, 가치가 다른 주식들보다 많이 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투자

성장투자는 더 길고 멀리 보고 하는 투자방법으로, 성장할 것 같은 주식을 도매하는 방식입니다. 이 투자방법의 이점은 안전성이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낮은 가치의 주식이 천천히 오른다면, 반대로 내려가도 큰 손실이 없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주식을 보유할 수 있고 안전성, 여유를 얻을 수 있지요. 하지만 단점은 느리다는 점인데요. 지금 당장 일정 금액이 필요한데 가치가 낮다면 더 기다리다가 잊어버리고 다른 주식을 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큰 문제는 아닙니다. 어차피 주식은 알아서 오르락내리락하기 때문입니다.

 

펀드 그리고 투자신탁, 그 역사

 

투자신탁의 기원으로 불리는 세계 최초의 펀드는 1868년 영국에서 생긴 '해외 식민지, 정부 신탁'이었습니다. 이 펀드는 설립 취지서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외국 및 식민지 정부 증권에 분산 투자해 투자 위험을 감소시킴으로써 대자본가와 마찬가지의 이익을 일반 투자자에게 돌려주기 위한 것'이라고 목적을 밝히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펀드는 1968년 자본시장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한국투자공사가 1970년 05월에 수익증권 형태로 발행한 1억 원 규모의 '증권투자신탁'입니다.

 

2020/08/31 - [Health/physically] - 암이 생기는 이유? 암이 뭐길래

2020/08/30 - [Health/news] - 코로나19 검사 15분 만에 완료 가능?

2020/08/27 - [Health/goods] - 자몬스 매트리스의 파워풀한 인기

2020/08/25 - [Health/physically] - 코로나19 2단계,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을 자제하세요

2020/08/23 - [Newsletter/Issue] - 사랑제일교회 이단? 정체는?(전광훈 목사 자격 박탈?)

2020/08/22 - [Health/mentally] - 명상음악, 깊은 잠을 위한 수면 음악 추천(수면유도음악)

2020/08/21 - [Health/goods] - 홍성돈 숙면 베개, 그렇게 핫하다구요?(수면유도음악 추천!)

2020/08/20 - [Health/goods] - 보보인싸마스크 대란! 여름용 마스크!

2020/08/19 - [Health/mentally] - 호흡으로 하는 명상 방법(명상하기 좋은 명상 음악 추천)

2020/08/19 - [Health/mentally] - 명상 방법, 특수부대 SEAL의 스트레스 해소법

 

본문에 대한 내용은 위키백과에서 참고, 각색하였음을 알립니다.

 

donaricano-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