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letter/Issue

책임회피하는 쿠팡에 질린 소비자들 쿠팡 탈퇴 잇따라... 쿠팡 탈퇴 방법 공개

 

# 뿔난 소비자들 줄줄이 쿠팡 탈퇴?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에 대해 쿠팡의 대처가 소비자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무책임한 경영자, 비윤리적인 기업으로 낙인 되어 온라인 커뮤니티상에 쿠팡 탈퇴를 인증하는 등의 쿠팡 불매운동이 급격히 번지고 있다. 화재 대처를 본 소비자들이 더 이상 쿠팡을 이용하지 않겠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덕평물류센터 화재에 대하여 쿠팡의 대처방법이 소비자들의 분노를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지난 1년 동안 쿠팡 물류센터와 배송 등으로 노동자 9명이 사망했는데, 이에 쿠팡은 사과는커녕 이슈를 회피하는 데에만 집중했다. 창업자인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은 과로사 등의 문제로 국회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요구받았었지만, 다른 사람이 대리 참석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왔다.

 

더불어 김범석 의장의 국내법인 이사직을 사퇴한 시점도 주목받고 있다. 이천 덕평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한 지난 17일(목) 오전에 쿠팡의 보도자료를 통해 김범석 의장이 국내법인 이사직에서 사퇴했다고 밝혔다. 쿠팡 측에서는 이미 김범석 의장은 5월 말에 이사직에서 사임했고, 지난 6월 14일 주주총회를 통하여 결정된 사인이라고 언급했다. 발표한 시점이 다소 공교로운 부분이 있으나 다른 목적은 없었다는 주장이다.

 

 

 

# 국내에서 배 불리면서 책임은 회피하는 쿠팡?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은 경영 이슈에서도 그 문제성이 대두되고 있다. 오는 2021년 1월부터 적용될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을 의식한 꼼수라는 분석이다.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은 해당 사업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했을 경우 사업주는 안전 확보 책임을 다 하지 않은 것이 확인되었을 때 사업주와 경영 책임자에게 최대 형사처벌까지 처해지는 내용의 법률이다. 김범석 의장은 국내에서의 경영 책임자 자리에서 물러나 처벌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쿠팡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할 때에도 중대재해기업 처벌법은 기업을 경영할 때 주요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고 작성한 바 있다.

 

 

더불어 공정위의 총수 지정을 회피하면서 각종 규제 사항에서도 빠졌는데, 지난 4월 말에 공정위에서는 쿠팡을 자산총액 5조 원 이상인 대기업으로 분류했다. 그러나 여러 공시의무 대상이 되는 김범석 의장은 개인이 아닌 쿠팡 법인을 이에 지정했다. 외국 국적인 개인이 지정된 사례는 없었다는 이유에서 인 것으로 보인다. 김범석 의장은 국내 쿠팡 지분 100%를 보유한 미국 상장법인인 쿠팡 아이엔씨의 의결권을 76.7% 소유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 총수에게 적용되는 엄격한 특수관계인의 사익 편취 제재 등의 공정거래 규제에서는 제외되었다.

 

김범석 의장의 국내 이사직 사임에는 글로벌 경영에 집중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은 대한민국 서울에서 출생하여 미국 국적을 얻은 미국인으로 하버드 대학교 정치학 학사, 경영학 석사 중퇴를 하였고, 현재 국내 쿠팡 지분의 100%를 보유하고 있는 쿠팡 아이엔씨(Coupang Inc.) CEO를 맡고 있으며, 현재까지 알려진 총자산은 65억 달러로 한화로 7조 3,200억 원에 이른다.

 

 

# 쿠팡, 외국기업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쿠팡이라는 기업은 사실 국내 기업이 아니라고 봐도 무방하다. 쿠팡의 지분은 일본의 소프트뱅크와 비전펀드가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쿠팡 LLC의 지분 40%를 보유하고 있다.

 

쿠팡 LLC의 100% 자회사인 쿠팡이 한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가 맞다. 즉, 쿠팡에 벌어들인 돈은 모두 미국 본사인 쿠팡 LLC로 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쿠팡 LLC로 간 돈은 최대 주주인 일본의 소프트뱅크로 40%가 돌아가게 된다. 

 

결국 쿠팡은 국내 기업이 아니라 약 3조 원 이상의 일본 자금이 들어간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국 회사이고 CEO도 미국인이 운영하고 있으며, 경영진의 90% 이상도 미국인이다. 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며 시장을 죽이고 노동자만 죽일 뿐 한국 자본이 안 들어간 순수 외국기업이라 생각하면 된다.

 

 

 

# 쿠팡 탈퇴 방법 

쿠팡 탈퇴 방법은 다음과 같다.

 

쿠팡 메인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뒤, 우측 상단의 본인 이름을 클릭하면 MY 쿠팡으로 넘어간다. 해당 화면에서 좌측 하단 쪽에 MY 정보 탭에서 개인정보 확인/수정을 클릭한 후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하면 나오는 창에서 우측 하단부에 있는 회색 버튼으로 되어있는 회원 탈퇴 버튼을 눌러 절차를 진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