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CBT(인지행동치료)와 마음가짐을 이용한 자기관리

 

자기관리를 통한 행복

 

 

들어가며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사랑한다면 삶은 그만큼 더 행복할 것입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낮은 자존감으로 살아갑니다. 그저 본인들에게 무관심할 뿐입니다.

너무 자주,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거나,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합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목표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그 노력의 결실로 가는 길이 완벽하지 못하다면 자기 자신을 채찍질하곤 합니다.

우리 자신, 여러분이 종종 지나치게 피곤하고, 허기지며, 우울한 것이 놀라운 일일까요?

 

자기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면 삶은 얼마나 달라질까요? 여러분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여러 친구들과 함께 있거나, 가끔은 자신에게 휴식을 주거나, 그리고 스스로에게 "잘 지내고 있어!"라고 한다면 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정말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했고, 여러분이 가진 것에 만족한다면요?

사실 간단합니다. 만족하면 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더 건강하고 행복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에너지는 여러분을 통해 뿜어져 나오고 여러분과 상호작용하는 사랑하는 사람들,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영향을 줄 것입니다.

 

여기에서 저기까지는 어떻게 가시나요?

 

이제 시작한, 앞으로 이어질 해당 주제의 포스팅을 통하여 여러분 자신을 배려하는 방식도 바꿔야하고, 보살피는 방식도 바꿔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를 통제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어머니가 아이들을 돌볼 수 있는 방식으로 자신을 돌보는 것에 비유하고자 합니다. 단지 자신을 돌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꾸미고, 먹이고, 주변의 모든 것들이 정리되어 있는지, 그리고 감정적으로 잘 다스리고 있는지, 지쳐 쓰러졌을 때 좋은 엄마처럼 자신을 위로하고 걱정할 것이고, 이겨낼 수 있다고 말하는 것들입니다. 우리들 스스로를 애정을 담아 대한다면 세상은 좀 더 밝고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입니다.

 

 

 

챕터 1.CBT(인지행동치료)와 마음가짐을 이용한 자기관리

 

 

먼저 우리는 스스로에게 말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이것은 마음가짐과 CBT로 시작합니다.

CBT, 즉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는 현재 임상심리학에서 가장 선호하는 접근법 중에 하나이며, 해당 주제의 포스팅에서 여러분 자신을 보는 방식을 변화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상담을 진행했던 여러 상담사들이 환자들을 정신 역학 원리를 기준으로 치료했으나, 오늘날에는 CBT(또는 통합적 접근법)를 사용하여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층 높은 치료법으로 CBT보다 나은 것들이 생길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영국의 NHS와 다른 많은 사람들이 수백만 명의 환자들의 삶을 빠르고 저렴하게 개선시키기 위하여 CBT가 쓰이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상담에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신속하고 저렴하게 자존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여러분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 그전에 CBT로 극복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직접 시도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간단한 역사 및 설명

 

본질적으로 CBT는 행동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이라는 두 가지의 개념(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행동심리학은 어떻게 사건과 결과를 연관시키는지 그리고 그 사건으로 인해 어떻게 결과를 도출시킬 수 있는지를 말하는 오래된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중요한 실험인 '파블로프의 개'의 실험에서, 개에게 밥을 주기 전에 항상 종을 먼저 친 후, 밥을 주었더니 그다음부터는 종소리만 들려도 입에서 침을 흘렸다는 겁니다.

 

위의 예는 비록 개에 비유했지만 사람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여러분이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신체적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사회생활 중에 당혹감이나 굴욕적인 일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그 상황에서 몸을 바르르 떨거나, 식은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예전에 어느 압박적인 상황에서 반응했던 심리상태가 그대로 반영된 결과라 볼 수도 있습니다. 또는 과거에 여러 번 실패하여 우울함과 무기력함을 느꼈다면 다시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 우울함과 무기력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관성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재조정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여러분 자신을 궁지에 몰아넣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없다는 것을 스스로 배우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 자신에게 당혹감과 굴욕에서 느끼는 것을 자신감을 북돋우며 이겨낼 수 있게 학습하거나, 시도하려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고 멋진 일이라고 칭찬을 해줌으로써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깔보는 사람보다, 칭찬과 격려를 해줄 수 있는 사람을 가까이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 자신을 쓸모 있는 사람, 가치 있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행동심리학 이후, 심리학은 다양한 측면으로 다가가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함으로써 CBT를 완성하는데 일조했습니다.

 

* 만약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불면증 음악, 수면유도음악, 명상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긍적적인 마인드로, 삶을 보다 행복하게(CBT:인지행동치료)

자기관리를 통한 행복 챕터 2. Silencing the Inner Critic 자존감이 낮은 환자들은 종종 머릿속에 실패할 것이라고 끊임없이 말하는 작은 목소리가 있다고 묘사하곤 합니다. CBT의 다른 개념은 '과잉��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