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불면증 극복을 위한 생활습관(feat. 수면음악, 명상음악, 요가)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5. 불면증 극복을 위한 생활습관

 

 

이전 글에서는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한 두 가지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하지만 외적 요인들의 파악, 해결로는 불면증의 근원을 다룰 수는 없었습니다. 맞습니다. 치료법들을 통하여 불면증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는 있겠지만 완전한 치유라고 보기 어렵겠죠. 완전한 치유를 위해서는 근본적인 것을 해결하여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불면증은 언제든 재발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의 불면증 발생의 주요 원인은 좋지 않은 생활습관과 수면습관에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단순한 생활습관의 변화만으로 수면의 질의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겪고 있는 불면증의 원인이 모두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된 건 아니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모든 사람들을 불면증에 노출되기 쉽게 만듭니다. 이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죠. 스트레스성 불면증의 경우 스트레스 치료를 하거나하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트레스는 수면리듬을 망쳐놔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밤에는 잠들기 어렵고, 낮에는 깨어있기 어려운 상황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건강한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능한 삶의 구석구석을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매일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는지도 말이죠. 수면은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정 시간동안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기분이 우울해지고 짜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문제는 더 심각해집니다. 심하면 심장질환, 뇌졸중, 심장마비 등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수면 관련 전문가들에 따르면, 충분한 수면은 기분을 좋게 만들고, 더 건강하고 오래 살수있는 원동력이 되고, 그리고 높은 성취감이 따르는 삶을 살게 해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니코틴, 카페인, 알코올 등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것들은 자연스레 불면증에 다가가게 합니다. 카페인의 양을 조절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낮에는 물론 밤에도 활동적이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 에너지원으로 각성제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카페인은 오늘날의 가장 인기 있는 각성제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런 카페인이 불면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사실이란 것을 잘 모릅니다. 카페인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수면 활동 등 신체의 자연스러운 행동 습관들을 망치는 주범 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제대로 된 수면을 보장받기 위해서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멀리해야 합니다. 커피를 마시는 시간보다 따뜻한 물 한잔 마시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어떨까요?

 

그 외에도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놓고 행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지속적으로 불면증을 억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의 몸은 규칙성있는 습관들을 좋아합니다. 항상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을 좋아하죠. 이러한 일상이 반복되면 신체의 컨디션은 최고조가 됩니다. 일관성 있는 패턴에 방해가 되는 늦은 밤의 파티, 야간 근무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마시는 따뜻한 우유 한잔도 매우 좋습니다. 이 방법 또한 불면증 치료법 중 하나라고 볼수 있으며,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증거 또한 있습니다. 우유는 야식으로부터 수면을 지킬 수 있고,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아미노산은 뇌에서 세로토닌이라는 완화 작용을 해주는 화학물질로 전환되어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칼슘도 스트레스와 부갑상선 호르몬의 수치를 감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가나 명상을 하루 일과에 포함시킴으로써 수면의 질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요가와 명상이 수면 패턴를 개선할 수 있다는 여러 증거들도 풍부합니다. 이러한 일들은 편안하게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요가, 명상은 신체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신체를 올바르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명상이나 요가를 위한 시간을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이른 아침에 조용한 장소(햇빛이 드는)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명상의 경우는 앉아서 마음을 가다듬기만 하면 됩니다.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편안한 분위기의 음악을 듣는 것도 좋겠죠. 하루하루 명상하는 습관에 익숙해지기 시작하는 순간, 마음은 더 평온히 잠을 잘 수 있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오늘부터 당장 명상을 시작하세요.

 

 

 

 

요가는 친한 사람과 함께 요가 수업을 듣거나 집에서 여러 매체를 통해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요가는 여러 가지 면에서 수면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특정 요가 자세를 취하는 것은 뇌의 수면 중추로 혈액순환을 증진시켜 수면주기를 정상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안정되고 높은 질의 수면은 사치가 아닙니다. 자연스럽고,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인 원인부터 해결을 하고, 식단을 조절하고, 따뜻한 우유 한잔도 즐기고, 수면에 일정한 패턴을 정하고, 요가와 명상을 해야합니다. 이번 장의 여러 조언을 따른다면, 여러분은 그 누구보다 안정되고 편안한 수면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불면증으로 힘이 들 땐 명상에 도움이 되는 힐링 뮤직(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불면증 극복, 좋은 수면엔 수면 음악 추천!(에필로그)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6. 끄기 불면증 퇴치 불면증과 싸우는 일은 힘든 싸움입니다. 불면증을 치료하려고 하는 것은, 실제로는 밤에 지나치게 활동적인 부분을 막으려는 것과 같습니다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