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inside stock

38%가 넘는 고배당주의 정체, 베트남개발1?

 

어마어마한 배당수익률의 정체, 베트남개발1?

배당주로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보셨을 텐데, 네이버 금융 탭에서 국내 증시 → 배당으로 이동하면 딱 1등을 차지하는 종목이 있는 '베트남개발1'이라는 종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저도 배당주에 관심이 좀 있어서 이리저리 둘러보던 중에 알아본 종목인데 현재 배당수익률이 무려 38.45%에 육박하더라구요. 그래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일단은 굉장히 많이 의심이 가긴 하는데 기업현황, 기업개요, 재무분석 등의 탭에 들어가 봐도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알 수 있는 건 본사 주소와 대표전화, 설립일(2007년 02월 02일, 상장일은 2007년 06월 13일)이라는 것과 대표이사가 한국투자신탁운용(주)이라고 되어있는 것이 전부입니다.

 

위의 정보를 포함하여 알아본 결과 베트남개발1은 회사라는 개념이 아니라 한국투자신탁운용(주)에서 운용하는 펀드라고 합니다. 즉, 베트남 부동산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일단 10년 동안 최고 785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최저점을 찍은 후에 아주 미세하게 회복하여 현재가에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상장 때부터 들고 있었던 사람들이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었다면 큰 손해를 봤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는 배당금과 더해서 계산해봐야 하는 부분이라 정확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포스코 건설 베트남에서 시공한 디이스턴 아파트, 한비엣 타워와 U&I 건설(베트남 건설사)에서 시공한 카프리 서비스드 레지던스가 투자 대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하노이 등의 지역 오피스 시장에 여파가 미치고 있고 투자 대상인 건물의 가치와 임대율이 다소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코로나19가 좀 나아지고 하노이 오피스 시장이 회복되면 상황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매수하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지, 어떤 종목인지 정확하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본문은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 정보 전달 목적의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