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stock

과매수와 과매도의 정의(가격 모멘텀, RSI)

 

# 과매수와 과매도의 정의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과매수와 과매도에 대해 알아보고 가격 모멘텀 분석에는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지, RSI의 사용, 장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 가격 모멘텀이란 무엇인가? 

기술 분석에서 '가격 모멘텀'은 고정된 기간 동안 자산 가격의 차이를 계속 측정한다. 모멘텀은 가격 상승 또는 가격 하락 속도를 측정한다. 마치 열차와 같다. 열차는 출발 후 곧장 가속하지 못한다. 처음에는 천천히 출발하다가 차츰 속도를 내게 되고 하차할 지점이 다가오면 감속하게 된다.

 

자산 가격은 열차가 움직이는 방식과 이상하게 닮아있다. 투자자는 가격이 감속하거나 방향을 전환하기 전에 열차에 타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 모멘텀 분석에는 어떤 도구를 사용할까? 

모멘텀 분석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트레이닝 도구는 오실레이터(Oscillator)다. 모멘텀 오실레이터는 자산 가격 변화 속도를 측정한다. 가격이 오르면 모멘텀 또한 증가하게 된다. 주가가 빨리 상승할수록 모멘텀도 크게 증가한다.

(※ 오실레이터 : 지표 분석 방법 중 하나로 횡보장세에서의 전환점을 포착하는 것에 적합하다.)

 

상승이 더뎌지기 시작하면 모멘텀도 둔화된다. 하지만 횡보추세장에서의 모멘텀 감소는 반드시 하락 신호라고 볼 수는 없다. 이는 단순히 모멘텀이 둔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 RSI를 사용하여 극단적 가격 움직임을 이해하는 방법

RSI(상대강도지수)는 금융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멘텀 오실레이터다. 이 보조지표는 최근 가격 상승폭과 하락폭을 비교해서 해당 정보를 0과 100 사이의 값을 갖는 보조지표로 변환한다. 0은 과매도 상태로 볼 수 있고, 100은 과매수 상태를 의미한다. RSI를 계산할 때는 일반적으로 14주기를 기본 주기로 사용한다.

 

 

# RSI에 맞춘 전략

RSI에 의한 매매신호는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RSI가 70 이상이면 과매수, 30 이하면 과매도로 간주한다. 하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 각 종목은 나름의 고유한 움직임을 보이므로 과매수, 과매도 영역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반복적으로 70 위로 넘나드는 종목의 경우는 과매수 기준이 80일 수도 있다. 과매도의 경우는 그 반대다.

 

2. 가격 차트와 마찬가지로 RSI도 차트 패턴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패턴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이중 천정과 이중 바닥이다. 추세선 및 지지, 저항 분석을 RSI에도 적용할 수 있고 이는 추세 진입할 때 유용하다.

 

3. 또 다른 신뢰성 높은 RSI 신호는 신고점 또는 신저점을 기록했지만 RSI로 확인되지 않을 때다. 이 상황을 '다이버전스'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RSI에 첫 약세 신호가 발생한 후, 마지막 저점 밑에서 매도 포지션을 개시할 수 있다. 반대로 RSI가 양의 다이버전스일 때는 가장 최근 고점 위에서 종가가 형성될 때를 이용해 매수 포지션에 진입할 수 있다.

 

 

# RSI의 장점

- RSI는 가격이 방향성을 가지고 크게 움직일 때 모멘텀 특성을 분석하고 매매기회를 포착하는데 좋은 수단이 된다.

- 또한 RSI 매수 및 매도 신호는 다른 보조지표에 비해 비교적 조기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 RSI에서 발생하는 신호가 많으므로 박스권 또는 횡보추세장에 적용할 때 좋다. RSI는 추세장에서도 효과적이다.

  (단, 추세 방향으로만 사용)

 

# RSI의 단점

- 조기에 신호가 발생해 큰 수익 가능성은 있지만, 동반되는 리스크도 크다.

- RSI는 많은 매수 및 매도 신호를 제공하므로, 자칫 잘못된 신호일 수 있다.

 

# RSI에 대한 고찰

RSI는 모멘텀 지표이고 추세 전환 시점인 과매수 또는 과매도 상태를 알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장기 추세를 확인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인 것은 분명하다. RSI는 차트의 패턴, 지지선, 저항선, 추세 확인 등 다른 보조지표와 함께 사용될 때 그 효과가 확대된다.

 

전체 시장 상황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RSI 신호는 과도한 움직임을 해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RSI 신호와 그 값은 다양한 시장 상황에서 각기 다른 의미를 가실 수 있다. 하지만 분석 기법과 함께 RSI를 사용하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해당 포스팅은 인베스팅닷컴의 본문을 인용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