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stock

주식 사는 법? 주식거래, 무엇을 해야 할까? 장점과 단점

주식 사는 법? 주식거래, 무엇을 해야 할까? 장점과 단점

 

주식 사는 법?

주식 사는 법은 일단 아래 링크로 한번 쭉 읽고 옵시다.

 

주식 사는 법, 주식하는 법을 알아보자(증권 계좌 개설부터)

주식 사는 법, 주식하는 법을 알아보자(증권 계좌 개설부터) 증권계좌 개설 요즘 흔히 주식붐이라고 합니다. 낮은 은행 금리, 정부의 부동산 정책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투자를 할 곳이 없�

benotindustries.tistory.com

 

무엇을 거래해야 할까?

 

투자에 관심 많은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일반적인 4가지의투자 라인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자세히 알아보시고 관심 있는 분야에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이란 거래소라는 곳에서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주식을 100주 샀다."는 말이 주식을 거래하여 매수를 진행했다는 뜻이 됩니다. 주식시장은 기업이 사업 성장을 위해서 자금을 조달받는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에 시장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주식을 구매(투자)하는 대신 기업의 지분을 보유하게 되고, 해당 기업의 재무 성과에 따라 배당금 같은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해당 수익은 기업의 주가 변동에 의해 결정됩니다.

 

 

주식투자의 장점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요즘 같은 금리 낮은 시대에 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몇몇 주식은 배당금을 지급하여 투자자에게 부가적인 수익도 가져다줄 수 있지요.

 

하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주가는 상승할 수 있는 반면,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 거죠.

 

 

채권

채권은 모기지(은행이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대출 또는 이 경우 담보로 설정되는 저당권)와 비슷한 개인 융자로 볼 수 있지만, 이 경우 돈을 빌려간 곳은 정부와 기업입니다. 채권은 정기적인 이자 수입을 제공하고 주식, 외환, 원자재보다 변동석이 적습니다. 채권은 계약에 따라서 6개월이나 분기 또는 월 단위로 이자를 지급합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 채권 가격은 오르는 등 주식과 역의 관계에 있으므로 분산 투자하기에 좋습니다.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 채권으로 수익률 방어를 하는 등의 투자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채권의 장점은 변동적이 적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의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주식에 비해 장기적인 수익률이 낮은 편입니다. 채권의 가격 자체가 금리 변화에 민감하다는 부분도 있습니다.

 

외환

외환은 은행 간의 시장에서 거래되며, 중앙 거래소 등이 없이 은행, 중개업자가 직접 거래하게 됩니다. 거래 중심지로는 뉴욕, 런던, 싱가포르, 홍콩 등이며, 가장 많이 거래되는 통화 시장의 상품은 외환 선물, 현물 외환 등입니다. 외환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유동성이 큰 금융시장입니다. 하루 평균 거래금액이 거의 5조 달러 이상에 육박합니다. 그중 약 1.5조 정도가 현물로 거래됩니다.

 

 

이런 외환 시장의 장점으로는 일단 시장이 24시간 열려있다는 겁니다. 거래 비용도 다소 낮은 편이죠. 하지만 단점으로는 손실과 수익이 모두 커질 수 있다는 겁니다. 수익은 커졌을 때는 좋으나, 손실이 커질 때는 매우 힘든 상황이 되죠.

 

 

원자재

거래 금액을 생각하면 원자재 시장은 두 번째로 큰 금융시장입니다.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원자재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일단 농산물인데요. 주요 농산물에는 설탕, 코코아, 면화, 쌀, 커피, 밀,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입니다. 에너지 중 원유는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자원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 주목할만한 에너지 상품에는 가솔린, 난방유, 천연가스 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금속인데요. 가장 많이 거래되는 금속에는 금, 은, 구리가 있습니다.

 

원자재 거래의 장점은 대부분 시세 조작에 덜 민감하며, 대부분 선물계약을 통해 거래되므로 마진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선물은 현금결제가 가능하므로 실물인도가 필요 없습니다.

 

 

단점으로는 증거금률이 낮아 자금운용이 어렵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투자자는 실물인도 위험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포스팅

2020/10/03 - [Finance/news] - 1억에 1주 받을 수 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청약, 그다음은?

2020/09/29 - [Finance/news]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공모가 확정, 빅히트 상장일이 일주일 앞으로...

2020/09/28 - [Finance/stock] - SV인베스트먼트 전망, SV인베스트먼트 주가 정보(코로나19 관련주)

2020/09/24 - [Finance/news] - 진짜 대어가 오는 것일까...? 카카오뱅크 IPO 추진

2020/09/23 - [Finance/news] - 니콜라 주가 무려 19% 폭락, 니콜라 사기 의혹(한화솔루션에도 영향?)

2020/09/22 - [Finance/stock] - 한투 미니스탁 수수료, 배당금 관련 및 기본 정보들(3)

2020/09/17 - [Finance/stock] - 주식 초보들을 위한 HTS, MTS 설명서(간단 그 자체)

2020/09/15 - [Finance/news] - 그린뉴딜 대장주, "코로나 위기 속에 녹색 회복 기회"

2020/09/14 - [Finance/stock] - 주식 사는 법, 주식하는 법을 알아보자(증권 계좌 개설부터)

2020/09/07 - [Finance/stock] -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필독하십시오

 

본문은 인베스팅닷컴의 글을 각색하였음을 알립니다.

 

donaricano-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