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stock

마진으로 투자 금액 늘리는 방법 및 주의사항

반응형

 

# 보유한 금액 이상으로 거래하라 

온라인 트레이딩의 경우, 투자자가 어느 때보다 많은 자산, 통화량을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더군다나 마진 거래의 도입으로 더욱 유연한 투자가 가능해졌다. 과연 마진 거래란 무엇일까?

 

마진 거래란, 중개인들로부터 돈을 빌려 보유한 금액보다 더 많이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100만 원짜리 주식을 매수하기위한 중개인들의 증거금이 10%(1:10 레버리지와 같음)라고 치면, 주식을 보유하기 위해 100만 원을 다 사용할 필요 없이 10만 원의 증거금만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금융시장에만 국한하지 말고 마진에 대한 생각을 넓혀보도록 하자. 여러분이 20층짜리 빌딩에서 음료자판기를 운영하고 있다고 예를 들어보자.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음료자판기는 1층에 설치되어 있다. 이때 음료자판기 업체가 여러분이 소유한 음료자판기 1대를 담보로 19대의 음료자판기 구입할 비용을 빌려줄 수 있다고 생각해보자.

 

이 제안의 장점은 1층에 보유한 1대의 음료자판기를 담보(증거금)로하여 각 층마다 음료자판기를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음료자판기가 많아지면서 큰 수익을 올릴 수도 있지만, 판매가 부진할 경우 손해는 매우 커진다.

 

간단하게 말해서, 마진 거래는 일부의 투자금만으로 더 큰 금액을 운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 적은 비용으로 더 큰 기회를 얻다 

마진 거래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레버리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레버리지란 거래 개시를 위해서 필요한 증거금의 비율을 말한다. FXTM에서의 레버리지는 1:10부터 1:1000까지 지원된다.

 

포지션 개시에 필요한 증거음의 경우 자산 가격을 해당 레버리지로 나누면 구할 수 있게 된다. 주식 거래 투자를 위한 FXTM 주식 계좌의 경우에는 1:10의 레버리지가 고정이므로, 100만 원을 투자하면, 약 1,000만 원의 주식 투자를 만들어낼 수 있다.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화폐 인정, 하지만 가격은 폭락... 이유가 뭘까?

# 중남미 첫 번째,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화폐 도입 지난 7일(화), 글로벌 최초로 가상화폐의 대장격인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사용하기 시작한 엘살바도르에서는 맥도널드 등의 일반 소매점

benotindustries.tistory.com

 

# 마진을 통한 수익 상승 방법이란 

마진 거래는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위험하기도 하다. 양날의 검인 셈이다. 마진 거래를 최대한 이익으로 만들려면 그에 따른 장점과 리스크를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진 거래에 레버리지가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두고 있으면 좋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여러분이 투자금 1,000만 원과 1:100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투자자는 10억 원의 투자를 이뤄내 수익을 낼 수 있다. 이런 경우 상승폭이 적어도 큰 수익을 낼 수 있어 트레이더에게는 유리하다. 하지만 반대로 적은 하락폭에도 큰 손실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생각하는 방향대로 시장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큰 손해를 봐야 한다.

 

이미 투자를 완료한 시점에 하방 리스크로부터 계좌를 보호하고자 할 때, 마진을 사용하여 반대 방향으로 설정하면 시장이 불리해져도 손실을 줄일 수 있다.

 

 

 

# 마진 거래 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마진 거래를 하다 보면 보유한 금액보다 훨씬 큰 금액을 설정하게 될 수도 있다. 사용 가능한 레버리지가 1:100이라면 100만 원의 투자금만으로 1억 원 상당의 투자를 할 수 있다. 99%를 중개인에게 빌린 것이다. 증거금의 경우 투자 자산 가격 하락에 대비한 보증금이다.

 

가격 변동에 따라서 레버리지가 없는 포지션 대비 수익폭, 손실폭이 커질 수 있다. 그러나 마진 거래를 할 때 마진콜이라는 것 때문에 계좌 잔고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진콜이란 계좌 잔고가 오픈 포지션의 손실에 대해 커버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중개인이 마진콜을 발신하게 된다. 이런 경우 추가 금액을 입금하여 오픈 포지션 손실을 커버하지 않게 되면 해당 포지션 일부 혹은 전체가 시장가로 청산된다.

 

위의 내용에 언급된 레버리지와 증거금률은 EU와 영국 이외의 지역에서 FXTM을 사용하는 고객에게만 적용이 가능하다.

 

혐한 논란 일본 화장품 브랜드 DHC 철수

# DHC, 결국 국내 시장에서 철수 혐한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는 일본 화장품 브랜드인 DHC가 한국시장에서 결국 철수하게 됐다. 지난 2일(목), DHC코리아는 자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DH

benotindustries.tistory.com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