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사회적 불안과의 작별, 후회하지 않는 삶 살기

 

자기관리를 통한 행복

 

 

챕터 7. 자기 연민의 힘

 

 

특정 유형의 후회도 있습니다. 바로 자신을 비난하는 것이죠.

더 행복하고, 차분하고, 성취감을 느끼기 위한 팁이 있을까요? 우리는 우리 자신의 작은 여유조차 용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게 극도로 가혹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고 단순하고 작은 실수조차 허용하지 않습니다. 요컨대, 우리는 자신에게 너무 완벽만을 요구하고 휴식 같은 건 취하지도 않지요.

 

하지 않았으면 하는 말을 마지막으로 한 것이 언제인가요? 원하는 만큼 작업을 완료하지 못했을때는요? 그리고 그걸 느끼고 난 후 남은 시간에는 무엇을 했나요? 아마도 여러분은 여러분의 결점을 후회하고 스트레스를 느끼는데 시간을 보냈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 스스로 자존감을 갉아먹거나, 좋은 상이나 칭찬 같은 걸 들을 필요 없는 인간으로 치부하지는 않았나요?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만약 다른 사람이 그런 상황이었고, 그걸 여러분께 말해주었다면요? 여러분은 그 다른 사람에게 휴식을 취하라고 권장하고, 위로를 했을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자신에게도 휴식을 주거나, 자기 위로를 해보면 어떨까요?

 

이것은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것들의 종류와 그러한 것들이 여러분의 마음과 기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염두에 두는 또 다른 명상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건강합니까? 아니면 매우 해롭습니까?

이것을 CBT(인지행동치료) 관점에서 바꾸어보는 방법은 만트라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기분을 개선하고 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집안의 곳곳에 포스트잇을 붙여놓는 재미있는 방식도 있습니다. 포스트잇에 작성할 메모는 어느 정도 사실에 근거한 것이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스스로에게 칭찬하는 글들을 작성해보세요.

여러분이 혹시 자기 자신이 매력적인 엉덩이를 가지고 있다고 느끼신다면... 그것도 메모해서 욕실에 붙여보세요. 이때 메모는 큼지막하게 또박또박 쓰는 게 좋고, 여러분의 눈길이 잘 가는 곳에 배치에 두는 게 좋습니다.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하라

 

매일 여러분이 잘한 일 세 가지와 사람들이 여러분께 말했던 칭찬을 적으세요. 그리고 붙이세요. 여러분은 수시로 이 메모들을 읽게 될 겁니다. 이것은 앞으로 여러분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챕터 8. 사회적 불안과 작별하다

 

 

사회적 불안은 많은 사람들을 무력화시키고, 공공장소에서 이야기하는 것조차 불안에 떨게 만들고, 심지어는 사회적 활동에서 여러 사람들과의 교류를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종류의 큰 경험을 하게 되지만, 어떤 사람들은 직장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자신감이 아예 없어질 수 있는 정도의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 후 에는 여러 생활에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는 하죠.

 

그런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종종 자신들이 말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보다 가치가 없다고 느끼고는 합니다. 자신들의 말이 거추장스럽다고 느끼고 있을 수도 있구요. 동시에 말을 더듬거나, 요점을 파악하지 못한 애매모호한 말을 늘어 놓을까봐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그런 생각이 들 수록 본인이 말을 하면 다른 사람들이 지루해하겠구나라는 생각까지 생겨 더 힘들게 만듭니다.

대화나 말하기를 잘하려면 기본적으로 천천히 말하려고 하는 습관부터 길러야 합니다. 천천히 말을 할수록 그다음에 해야 할 말들을 조금이라도 더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목소리에 힘을 주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진심을 담아 얘기할 수도 있구요. 그럴수록 자신감도 생기게 됩니다.

 

 

CBT(인지행동치료)를 활용한 사회적 활동

 

머릿속에서 계속 말 더듬을 걱정을 하고 있으면 긴장되어 자연스레 말을 빨리하게 되기 때문에 말을 더듬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 아이러니하죠.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자기관리를 통한 행복'이라는 포스팅 초반에 논의했듯이 인지행동치료에서 '가설 검증'이라는 것을 해보도록 권장합니다. 그것을 통해서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우려할만한 근거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어떠한 상황이 생겨 그보다 더 큰 최악의 경우를 피하고자 이 테스트를 진행했으므로 앞으로 일어날 최악의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는 이 과정을 통해 큰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다른 많은 사람들도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에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걱정합니다. 자신들이 말하는 것에 대해서 여러분이 어떻게 반응할지 걱정하고 있음을 여러분도 아셔야 합니다. 그만큼 여러분은 가치 있고, 존중받아야 할 이유인거죠.

 

* 만약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불면증 음악, 수면유도음악, 명상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주변 환경을 변화시켜 자존감 극복하기(행복한 삶)

자기관리를 통한 행복 챕터 9. 환경의 변화 우리는 '자기관리를 통한 행복'이라는 해당 포스팅에서 크게 두 가지의 조언을 얻었습니다.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 그리고 육체적으로 자신을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