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불면증 극복을 위한 간단한 방법들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4. 자연치료법과 약물 치료법(2)

 

 

앞서 말씀드렸던 나머지 세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수면 준비를 위한 전원 차단하기

 

전자기기의 전원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면을 위하여 해야 하는 행동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수면은 on/off를 할 수 있는 스위치가 아닙니다. 다만 비슷하게 다가갈 수는 있습니다. 여러분의 몸은 긴장을 풀고 휴식 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불면증 환자들은 대게 뇌를 멈추고 수면에 돌입하기를 힘들어합니다. 더 나은 수면을 위해 뇌를 차단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이제 몸과 뇌가 쉬어야 할 때라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수면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서는 긴장을 풀고 어둡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잠들기 전에 몸을 따뜻하게 하면 신체는 알아서 수면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체온은 호흡, 소화, 심박수와 같은 신진대사의 기능을 서서히 낮출 것입니다. 여러분의 몸이 알아서 반응하여 이제 휴식을 취할 때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악을 듣는 습관이 있다면, 밤에 음악을 듣는 것은 수면을 취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가 될 수 있겠지요.

 

수면 습관 등과 같은 것을 말하고자 함입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최소한 30분 정도 바람을 쐬거나, 취침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호로 이제 여러분은 이제 자기 자신들의 신체로 잠을 잘 때라는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4) 시원한(?) 방에서 수면을 취하기

 

불면증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은 보통 건강한 사람들과 비교하여 잠들기 전 다소 높은 체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면증 환자들은 체온이 낮아지며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입니다.

 

수면을 위한 실내 최적의 온도는 섭씨 16~20도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뇌는 시원한 환경에서 수면을 즐깁니다.

게다가 시원한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면 노화방지(anti-aging)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원한 방에서 수면을 취하면 몸은 암을 예방하는 항산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분비하는데, 멜라토닌은 염증을 치료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사람이 더 오래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시원한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면 노화방지 호르몬을 분비시킬 것입니다. 고로 노화방지의 비결은 화장품도, 먹는 것도 아닌 시원한 환경에서는 충분한 수면이 되겠네요.

 

일단 그러기 위해서는 침실의 온도를 낮추어 최적이 상태를 만드는 것이 먼저입니다. 수면 부족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궁극적으로는 여러분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수면 습관을 고치고, 최적의 수면 환경을 조성해야 할것 입니다.

 

 

5) 건강한 땀 흘리기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운동이 수면과 더불어 몸을 건강하게 해 준다는 것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겁니다. 어떤 수면 저널에서는 운동량과 운동시간에 따른 차이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매일 아침, 일주일 동안 적당한 강도로 아침 운동을 한 여성들이 운동을 덜하거나 짧게 운동하는 여성들보다 수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이 적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아침에 하는 운동은 신체리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운동과 수면 사이의 이러한 상호작용은 체온에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체온은 운동을 하는 동안 상승하는데, 이 체온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데 약 6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체온이 낮아지면 수면의 질이 높아집니다. 잠들기 전 시간을 계산하여 운동을 미리 하는 것도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은 여러분의 건강과 치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불면증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증상을 심해지기 전에 전문가 등에게 도움을 구하여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훈련이 필요합니다. 좋은 습관으로 인해 신체리듬을 올바르게 하고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기 시작한다면, 보다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이 될 것입니다.

 

* 불면증으로 힘이 들 땐 힐링 뮤직(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불면증 극복을 위환 생활습관(feat. 수면음악, 명상음악, 요가)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5. 불면증 극복을 위한 생활습관 이전 글에서는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한 두 가지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하지만 외적 요인들의 파악, 해결로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