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불면증 극복, 좋은 수면엔 수면 음악 추천!(에필로그)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6. 끄기

 

 

불면증 퇴치

 

불면증과 싸우는 일은 힘든 싸움입니다. 불면증을 치료하려고 하는 것은, 실제로는 밤에 지나치게 활동적인 부분을 막으려는 것과 같습니다.

걱정은 잠을 못 이루는 밤만을 가져다 줄 뿐입니다. 그러니 자기 자신에게 채찍질이나 꾸지람을 하지 말고 조금은 멍청하게 보이는 뇌의 활동을 끄도록 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밤이 되면 빨리 잠들 수 있도록 마음이 천천히 가라앉기를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당한 수면을 취하면 다음 날 밝은 정신 상태로 일상을 보낼 수 있고, 또 그날 밤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잠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유는, 그 사람들의 뇌가 스스로 전원을 내리기 싫은 까닭입니다. 그들의 뇌는 종종 아무런 목적도 없이 잠드는 것을 방해하려고 쓸모없는 것들에 대하여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알맞은 시간에 잠들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한 반성을 하려고 할 때는 밤 시간일 뿐일지도 모릅니다. 반성을 하는 자세는 좋지만 잠자는 시간에는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것은 곧 잠드는 것을 방해할 테니까요.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차라리 아침 일찍 일어나 그리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라면 늦은 오후에 잠시 짬을 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자극적인 밤 = 질 나쁜 수면

 

사람들이 수면을 취하기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는 밤에 자극적인 활동이 지나치게 많아 피곤함도 잊은 채 깨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밤 시간에 카페인을 즐겨 먹기도 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밤에 잠에 드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은 당연합니다. 따라서 취침 시간에는 카페인, 휴대폰, 노트북, TV 등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각한 생각, 육체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전자기기 등의 인공적인 화면의 빛을 피하는 것입니다.

 

잠 잘 타이밍을 놓치지 말 것

 

앞서 언급했듯이 잠들기 습관 중에 수면 일정을 짜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굳이 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대신 피곤하면 잠잘 시간이라고 알고 있는 거죠. 하지만 그것보다는 일정한 수면시간을 정하여 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행위를 반복할 때 여러분은 건강한 수면을 취할 수 있을 겁니다.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가지는 것은 적절한 수면시간을 갖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인 것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사람의 신체는 규칙적인 패턴에 반응하여, 몸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합니다. 일관된 수면 패턴을 유지하면 만성 불면증을 극복하는데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밤에 전원을 끄는 방법

 

여러분이 잠자리에 들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전자기기의 전원을 끄는 것입니다. 자기 전에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켜면 뇌에 자극을 주어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전자기기는 여러분들을 중독되게 만들어 언제 취침해야 할지 모르게 합니다. 그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빛은 여러분의 수면을 방해할 것입니다. 잠들기 1시간 전에는 그런 행위는 지양하는 것이 좋겠네요.

 

 

수면 시간에 가까워질 때 무언가 읽는 것은 좋은 행동이지만, 전자기기를 통해서는 안됩니다. 잠들기 전 취미로 책을 읽는 것은 실제로 수면 준비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침실에서 읽는 것보다는 다른 방이나 거실에서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잠을 자려고 방에 들어가면서 다시금 마음을 정리하는 것이 수면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책을 읽을 때 완전히 편하고, 쉬는 마음으로도 가능하다면 누워서 읽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방이나 거실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가 아니라면 음악을 듣거나, 다음날에 필요한 무언가를 위해 메모 따위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음악은 여러분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리듬이 부드럽고, 조금은 느린 음악을 추천드립니다. 음악의 소리가 자극적이면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메모를 하는 것은 곧 마음속에 있던 고민을 적어 놓는다는 뜻입니다. 다음날에 기억할 수 있게 적어 놓고 마음속에서 잠시 내려놓는다면 수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기 전 간단한 음료를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카페인, 알코올, 설탕이 들어간 음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맑고, 좋은 차 한 잔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차 마시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면 가벼운 간식도 가능합니다. 칼로리가 높고, 소화하기 어려운 것이 먹지 마세요. 가벼운 간식이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때로는 잠에 들기 어려운 이유가 배고프다는 단순한 이유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편안한 수면 시간을 보장하는 또 다른 방법은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사람의 신체는 조금 더 시원한 환경에서 쉴 때라는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 샤워를 하려면 다소 시원한 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가 아니라면 잠깐의 선풍기나 통풍이 잘되는 매트리스를 준비하는 것도 좋고, 밤에 산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방법들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이 방법들 중 한 가지 방법이라도 여러분에게 맞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여러 가지를 시험해보고 적합한 지를 판단하십시오. 최고의 방법을 찾았다면 더 이상 여러분에게 불면증은 없을 것입니다.

 

 

 

에필로그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라는 여러 편의 포스팅으로 불면증을 멈추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좋은 안내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시된 방법들에 살과 옷을 입혀 자유롭게 변형하여 사용해보세요. 결국, 편안한 수면은 여러분의 정신적, 육체적 안녕을 위한 기초가 됩니다. 인공적인 치료든, 생활방식의 변화든, 일상 습관의 변화든 어느 것 하나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안 되는 건 없습니다.

앞으로는 직접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다양한 방법들 중에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지 알아보고 그대로 적용하세요. 그리고 변화하는 수면 패턴에 대하여 적어도 보고, 기록도 해보세요. 직접 해보아야만 불면증 극복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불면증으로 힘이 들 땐 힐링 뮤직(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홍성돈 숙면 베개, 그렇게 핫하다구요?(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추천!)

홍성돈 숙면 베개 현대인들의 필수템, 숙면 베개 숙면이라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필수사항입니다. 더군다나 요즘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스트레스 덕에 완벽한 수면을 ��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