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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mentally

불면증이란 이름의 악마 - 삶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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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3. 불면증이란 이름의 악마

 

 

세 번째 장에서는 불면증이 뇌에 직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기 위한 탐구의 장입니다. 이 증상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사람의 정신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불면증은 기억력 상실 외에도 피곤함, 부주의, 주의력 부족을 초래하게 됩니다. 다음 날에 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야 합니다.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회백질의 부족, 기억력의 부족 등을 겪게 됩니다. 불면증 환자들의 하루는 무언가에 집중하려고 부단하게 노력하지만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매일 아침 하게 되는 5가지의 일

 

오늘 혹은 매일 아침 여러분들이 잠에서 깨어난 다음에 한 모든 행동에 대하여 생각해보겠습니다. 알람시계를 끄고, 휴대폰을 확인하며 일어나서 불을 켜고, 화장실을 걸어가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겠죠. 이런 일상적인 일은 아무런 생각 없이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일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불면증이 있을 때는 평상시보다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움직이려고 하지만 평상시처럼의 에너지와 집중력은 많이 부족합니다. 즉, 평상시에 아무렇지 않게 행동하던 5가지 등의 행동들을 이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그 행동들을 완수하는데 힘든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이러한 행동들을 할 때에 평소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을 알아차릴 경우입니다. 평상시에 하던 자연스러운 행동들을 끝내는데 약 1분밖에 걸리지 않았다면, 불면증 환자들은 약 3분을 초과하게 돼버립니다. 그 3분이라는 긴 시간 동안에 알람 끄는 일을 잊어버릴 수고 있고, 휴대폰을 확인하는 것도 지나칠 수 있겠죠. 하지만 불면증 환자들에게 일어나는 다른 일에 비하면 이러한 사소한 일들은 빙산의 일각입니다.

 

 

직장생활의 어려움

 

불면증에 처음 시달리게 되는 첫날,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의 심신이 매우 지쳐있고, 힘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하루 일과가 매우 힘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 경우, 잠에서 깨어 출근 준비를 하거나, 등교 준비를 할 것입니다. 그러한 행동들에 높은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100% 집중력을 발휘를 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직장 혹은 학교에서 질타를 받을 수도 있겠지요. 아무리 피곤한 모습을 보여도 그 모습을 며칠 동안이나 인정해주고 동정해주는 직장이나 학교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불면증으로부터 자신들의 삶에 중요한 부분을 파괴당하고 싶지 않다면 책임지고 그 문제를 없애야 할 것입니다.

 

 

사생활의 침해

 

여러분들의 사생활에 대해 생각할 때 여러분들에게 중요한 모든 것, 여러분이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은 아내, 남편, 아이들, 애완동물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방청소나 정원 가꾸기 프로젝트를 생각할 수도 있겠죠.

 

그것에 대한 옳고 그름, 답은 없습니다. 그것들은 여러분 각자의 삶이고, 여러분들의 사생활의 균형을 지키는 것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범한 일상은 마땅한 생각을 하지 않고 행동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을 위한 식사 준비, 차에 탑승하여 식사 장소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일들이 있겠죠.

 

일반적으로 그런 행동들은 어려운 것이 아니나 불면증을 겪고 있다면 다르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평상시의 삶에 균형이 깨지기 시작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스트레스를 안 받는 정상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어떠한 것도 생각은 하지 않게 되고, 정신적으로는 방황하고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배우자가 출근할 때 입는 옷을 다리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아이들의 등교를 못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방 청소를 하거나, 정원에서 벌레를 잡아 집을 유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정확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각 작업에 단계에 대한 부분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불면증으로 고통받기 시작한 순간, 그 중요한 단계들을 기억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작업을 끝내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사생활에서 중요한 또 다른 부분은 대인 관계입니다. 남편, 아내, 남자 친구 또는 여자 친구 등 대인 관계를 맺고, 어어가는 것조차 하나의 일이라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인한 휴식 부족 상태에서 그 소중한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주의도 기울이지 않는다면 그 대인 관계는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상황은 곧 그 말싸움이 되고, 서로 불만을 가지게 되며, 상대방은 외로움을 탈 수도 있고, 슬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매우 힘든 상황도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불면증에 대한 대처?

 

여러분께 충분한 기운이 없다면 불면증을 대처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워집니다. 여러분은 항상 피곤함을 느끼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못하게 됩니다. 정신은 하나도 없고, 올바른 결정도 하기 힘들어지겠죠. 그렇게 인생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하지 않은 채 모든 일을 처리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아찔하죠.

 

여러분은 각자의 삶에서 시간을 허비하게 될 것입니다. 불면증 때문에 인생의 많은 부분을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매일 밤 당신은 불면증에 시달리지 않기 위해 최적의 수면상태를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치료법에는 무엇이 있을지도 고민해 봐야 하겠죠.

 

* 불면증으로 힘이 들 땐 힐링 뮤직(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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