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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mentally

불면증 치료법? 약물 치료가 정답일까? 수면 음악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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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4. 자연치료법과 약물 치료법(1)

 

 

여러분 모두가 아시다시피 수면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의 몸이 하루 동안 얼마나 활발히 움직이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려면 반드시 수면은 필요합니다. 불행히도 많은 사람들이 잠이 잘 오지 않거나 충분한 잠을 못 자는데,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불면증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런 불면증 치료에는 두 가지의 기본적인 범주가 있습니다.

 

1. 약물 치료법

 

첫 번째는 약물을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이 방법은 약국 및 불면증 클리닉에 가면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그러한 약들은 병의 근원을 겨냥하도록 처방되어진 약물들이죠. 이 인공적인 치료법은 보통 비용이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빠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하지만 약이라는 제품들은 대부분 독성을 함유하고 있으며, 어떠한 약들은 장기간 섭취를 하게 되면 좋지 않은 물질로 만들어진 경우도 많습니다. 더군다나 처방전이 필요한 약들이 대부분이라 구하기도 힘듭니다.

 

 

2. 자연 치료법

 

또 다른 종류의 치료법은 차연 치료법입니다. 인류는 수 세기 동안 자연적인 의학을 이용하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인체의 자연 치유 과정에서 불면증을 이겨내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약물치료에 비해 조금은 저렴하게 행할 수 있고, 약물에 들어있는 독성에 대한 고민도 할 필요가 없죠.

 

어떠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든, 두 방법 모두 여러분의 수면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대부분의 치료법은 수면, 즉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따로 명시하거나, 지침이 없는 한 취침 전에 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챕터에서는 자연치료법 외에 약물 치료법에 관련한 약들을 소개하려 했으나 약이란 것은 사람 개개인마다 복용해야 하는 성분, 종류 및 수량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섣불리 소개할 수 없어 자연친화적인 방법만 소개하려고 하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 방법은 총 5가지로 다룰 예정입니다.

 

 

1) 캠핑

 

늦은 밤, 자야 할 시간에 TV나 스마트폰 때문에 잠을 못 이룬다면 캠핑이란 것을 추천드립니다. 되도록 전자제품을 멀리하고 아날로그 방식을 즐기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시끄럽고 산만하지 않은 환경에서 자기 자신을 가꾸도록 합니다. 캠핑 도중 시간을 내어 명상을 하거나, 요가 동작을 하거나, 글을 쓰거나, 무언가 한 가지 생각에 몰두하거나, 심호흡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전자제품들을 멀리하고 명상이나 음악 감상 같은 것을 즐기는 캠핑족들은 일반적으로 2시간 일찍 잠을 잔다고 합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전자제품이 불면증에 막대한 기여를 한다는 것입니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빛들이 생체리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진 거죠.

 

캠핑차량 혹은 별도로 갖추어진 숙박시설에서 잠을 청하는 것보다는 텐트 같은 곳에서 흙바닥과 가까운 지점에서 수면을 청하기를 권장드립니다. 자연과 하나까지는 아니지만 동화된다는 느낌이면 충분할 듯싶습니다.

캠핑을 즐기는 동안 그 무엇을 하든지 간에 궁극적인 목표는 온몸의 긴장을 풀고, 현대사회의 산만함 등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해방시키고,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빛으로부터 멀리하고, 자연을 가까이하는 것입니다. 자연에서 내리쬐는 볕 아래에서 세수도 하고, 해가 지면 잠자리에 들어보세요. 아주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2) 음악 테라피

 

음악은 예전에도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데 기여하는 불안감 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최대의 장점은 쉽고, 부작용이 일절 없다는 겁니다.

 

음악 치료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음악마다 자극을 주는 신경 또한 다르죠. 예를 들어, 클래식 음악은 편안함과 휴식을 위한 음악이 될 수도 있고, 록 계열의 음악은 불편함을 유발할 수도 있죠. 되도록이면 바다, 새 그리고 폭포 등과 같은 자연의 소리가 흘러나오는 편안한 음악을 듣기 위해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잔잔한 음악을 듣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밤 시간 동안 수면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몇몇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만약 별 다른 방법을 못 찾고 있다면 음악 치료법이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겠네요.

 

다음 세 가지 방법은 다음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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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면증 극복을 위한 간단한 방법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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