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physically

인플루엔자에 대한 적절한 예방법 및 치료법

 

인플루엔자에 관하여

 

 

인플루엔자, 예방법 및 대처 방안

 

심각한 인명 피해와 가축 등의 동물들의 감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차원에서 바이러스 감염의 확산을 저지할 수 있는 마땅한 예방법, 대처 방안을 마련해두어야 합니다.

 

돼지의 경우

 

돼지의 개체수는 시간과 공간에 걸쳐 예측할 수 없이 발생하여 전염이 강한 바이러스에 취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돼지의 종족 자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대처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약 세 가지의 큰 단락을 통한 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돼지에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광범위하고 정기적인 축사 시설 자체의 소독이나 방역 체계가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고 그 속도를 늦출 수 있도록 항상 적절하고 건강한 돼지 사육 문화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생물과학의 기본 개념에 따르면 바이러스는 숙주의 몸 밖에서, 그리고 부적합한 환경에서 생존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바이러스가 살 수 없는 쾌적한 환경 자체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돼지 농가의 축사들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가축 관리에도 철저하여야 합니다. 농장의 위협을 근절하고 바이러스가 감염되지 않은 동물에게로 확산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감염된 동물이 있으면 무리에서 멀리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축사 내에서 시기별로 돼지 등의 동물들의 건강을 체크하여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는 동물이 있다면 미리 마련된 장소로 옮겨 무리와 떨어뜨려 놓음으로써 감염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주기 적인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이 백신 접종은 실제로 수십 년간 진행되어 왔으면 전 세계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진화되고 변이 되는 모든 인플루엔자는 막을 수 없지만 신종 인플루엔자의 치료에 필요한 항혈청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는 백신을 접종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방어 체계는 구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간의 경우

 

돼지 인플루엔자는 인간에게로는 전염이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안전하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인플루엔자가 그럴 것이다라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인간에게 전염이 가능한 인플루엔자로부터 개개인을 지키기 위해서는 일정한 예방법과 대처 방안을 고려해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전염되는 방법을 억제하고 발병을 피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명시된 대표적인 두 가지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은 돼지로부터의 전염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돼지로부터의 예방이라 함은 숙주가 된 돼지들이 직접 인간에게 전염시키는 것을 예방하자는 말과 일치합니다. 돼지와 가장 밀접한 인간, 바로 축사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대표적입니다. 전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 축사를 돌아보거나 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이 우선시되어야 하며, 항상 적절한 장갑 등을 착용하여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인플루엔자와 관련된 백신을 접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돼지로부터의 전염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인간으로부터의 전염 예방법입니다. 돼지와 인간 사이의 교류보다 인간과 인간 사이의 교류, 상호 작용이 훨씬 활발하기 때문에 전염은 굉장히 빨리 확산됩니다. 따라서 예방하기 위하여 마스크 착용은 물론이고,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 씻기 등을 생활화하고, 외출 중에는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지는 것을 삼가고 손 세정제를 항상 휴대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정 내에서도 수시로 적절한 세정제로 가구 등을 세척해야 하고 욕실에는 세정력이 좋은 비누 등을 배치하여 온 가족이 전염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사회적으로는 최근까지도 국가 차원에서 시행되었던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예방의 일환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화했던 것처럼 인플루엔자 예방에도 이 방법은 매우 좋습니다. 당연히 가장 좋은 방법은 집에서만 머무르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서로가 조심하여 예방하는 방법밖에는 없겠네요. 손 씻기, 마스크 쓰기 등 간단한 예방법으로도 심각한 수준으로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치료법

 

돼지의 경우는 축사를 운영하는 운영주가 조금만 신경 쓰고 노력한다면 감염에 영향을 받은 동물들을 치료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당연히 피해를 입은 동물에게는 먼저 휴식과 따뜻한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또한 항생제를 투여함으로써 바이러스성 질병에 대항은 못하지만, 면역력이 낮아진 동물들에게 박테리아로 인한 2차 감염의 우려에 대항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인간의 경우는 전염병에 대항할 수 있는 백신은 첫 전염병에 발생한 후부터 여러 의료시설과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많은 항 바이러스 제로 인하여 인간의 삶은 더 윤택해졌습니다. 이런 종류의 약들은 질병 발생 후 해당 의료기관에서 적절하게 진단받은 약을 2~3일 내에 투여받으면 가장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몸을 편안하게 하여 열을 조절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적절한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춘다면 2차 감염에 대한 걱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타미플루나 리렌자 등의 약물이 신종 인플루엔자를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전염 방식

 

신종 인플루엔자는 앞서 인용한 바와 같이 돼지 개체군에서 흔히 발생하며, 인간에게 전염될 가능성은 극히 희박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세계 여러 나라 중 인간들에게 언제든 전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전염성에 대해서는 확정 짓거나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돼지의 경우는 축사를 조금 더 관심 있게 살펴봄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돼지 인플루엔자의 경우는 대부분 동물들의 운송 과정에서 전염 가능성이 큽니다. 혹은 인접 축사에서 콧물이나 기타 분비물을 통한 직간접적인 경우로도 전염이 가능합니다. 동물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에 감염 입자들이 인근 축사로 옮겨가 전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경우는 먼저 돼지와 인간을 통한 전염 형태입니다. 최초의 숙주는 돼지이기 때문에 피해를 입은 돼지와의 접촉을 통하여 감염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축사의 운영주나 육류 가공업자들에게서 피해 사례가 많이 발생됩니다. 그들이 가족들이나 여러 많은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생활을 하면서 전염은 시작됩니다.

따라서 축사의 운영주, 육류 가공업자와 같이 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람들은 항상 염두에 두고 예방법에 힘써야 합니다.

 

 

CONCLUSION

 

 

신종 인플루엔자와 같은 치사율이 높고 진화된 질병이 만연한 시대입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에 대한 포괄적이고 깊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약 세편의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이 인플루엔자와 같은 질병의 예방법이나 치료법 등 몰랐던 부분을 얻어 간다면 그것만으로 만족합니다. 해당 포스팅뿐만 아니라 여러 매체를 통해 알맞은 대처법을 숙지하고 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만약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불면증 음악,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보보인싸마스크 대란! 여름용 마스크!

보보인싸마스크 보보인싸마스크란? 요즘 같은 지독한 코로나19의 여파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혼란스럽습니다. 세계 수많은 국가에서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사용하며 일상�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