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명상 방법, 특수부대 SEAL의 스트레스 해소법

 

명상의 기술

 

 

챕터 4. Practical vs Esoteric Meditation

 

 

이전 챕터에서는 명상을 할 때에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을 설명했었습니다. 사실 명상이라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종교적, 신비적 혹은 미신적 행위라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기도 합니다.

우리는 매우 세속적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성과 과학이 접목된 세상에 살고 있다고 믿고 싶습니다. 따라서 명상이란 것을 두 종류로 파악하기도 하는 것을 이해합니다. 명상은 우리가 추구하는 실용적인 명상과 앞서 말했듯 떨쳐버릴 수 없는 Esoteric Meditation의 두 갈래에서 비롯됩니다.

Esoteric Meditation은 역사적인 것이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종교적이나 신비적인 일과 관련하여 행해지고는 했죠.

어떤 것이든 간에 명상은 이런 것이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의 올바른 마음가짐을 위한 행위의 부수적인 부분(명상의 두 갈래)인 것뿐입니다.

 

 

Esoteric(대중적이지 않은) Meditation

 

Esoteric Meditation은 동양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동양철학의 개념은 윤회사상에 있습니다. 영적 움직임인 명상을 통해 탄생, 고통, 죽음, 재생 등과 같은 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명상은 사람들이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삶을 볼 수 있게 해주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탄생이나 부활의 주기에 갇혀 그것이 업보라고 믿어야 하는 패턴을 깨버리고 다른 생각, 행동들을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상을 하는 사람들은 일종의 방언이나 영적 주문 같은 것을 외우기도 합니다. 또는 요가나 다른 영적인 움직임의 의미를 지닌 신체활동도 합니다.

 

실용적인 명상

 

이 명상은 난해하고, 종교적이고, 영적, 신비적인 측면을 없애버립니다. 그 대신 사람들이 미쳐가지 않을 정도로 정신적인 과정을 통하여 가다듬는 명상입니다.

즉, 실용적인 명상은 표면적 차이에 연연하지 않고, 본질적인 명상에만 집중합니다. 불필요한 것들은 생각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현재 그 순간, 현실에 초점을 둡니다. 신비하고 종교적인 것 따위는 신경 쓸 겨를이 없죠.

내면의 평온함, 조화에 더 집중합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가졌고, 어떤 점이 대단한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나간 과거를 걱정할 필요도, 다가올 미래를 두려워할 필요도 없습니다. 지금 그 순간 내면에 집중하는 것만이 중요합니다.

 

실용적인 명상은 기본적으로 추상적, 역사적, 문화적인 부분을 배제합니다. 오로지 기본(내면)에 충실해야 합니다. 기본이란 실제로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챕터 5. SEAL의 빠른 스트레스 해소

 

 

이 챕터에서는 명상에 돌입할 수 있는 세속적인 방법을 설명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일반적인 명상인지 아닌지에 대해 논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 챕터에서도 언급했듯이 전통적이든, 고전적이든, 무엇이든 간에 중요치 않습니다.

여기에서의 초점은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기본적이고 실행 가능한 기술을 배우는 것입니다. 이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불필요한 삶의 압박에서 벗어나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께 가장 처음 알려드릴 방법은 SEAL의 빠른 스트레스 해소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미 해군 특수부대를 위해 프로그램된 것입니다.

 

SEAL은 Sea, Air, Land 팀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미 해군이 운영하는 고도로 훈련된 특수부대입니다. 이들은 어떤 종류의 무력 충돌에서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노련한 군사 전문가들입니다. 즉, 기지를 발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해당 지역을 정리하기 위해 보내지고, 폭탄 설치, 방해공작 등 많은 종류의 스트레스가 극심할 것 같은 군사 작전을 펼칩니다. 미 해군은 이들이 임무를 수행하기 전에 즉각적으로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엄청난 금액의 자본을 투자했습니다.

막대한 자본으로 만들어 낸 이 방법은 총격전 중이거나 매우 끈질기게 적과 대치하는 상황에서도 바로 진정할 수 있고, 마주한 일에 즉각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EAL이 선택한 방법

 

하지만 이 방법은 사실 매우 간단합니다. 몇 초 동안 숨을 들이마십니다. 4초일 수도 있고, 10초일 수도 있습니다. 너무 길면 좀 힘들 수도 있겠네요. 숨을 들이마시고 참습니다. 그리고 숨을 끝까지 내뱉고, 춤을 참습니다.

기본적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몇 초동안 참습니다. 그리고 숨을 완전히 내뱉은 후, 다시 참습니다. 이때 참는 시간은 숨을 들이마시고 참는 시간과 동일합니다. 이 방법을 약 3~8회 반복합니다. 단, 그 숨으로 하여금 불편하지 않게만 말입니다.

 

지침

 

이 방법을 할 때에는 다른 부분의 것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들이마시는 숨에 집중하고, 숨을 참는데 집중하고, 숨을 내뱉을 때 집중하십시오. 호흡에만 집중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긴장이 풀립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곧 안정을 찾을 것입니다.

회사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 사람과의 관계에도, 지나간 어린 시절에 대해서도, 용서할 수 없는 사람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은 그 무엇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하는 것에 집중하십시오. 그래야만 비로소 진정한 휴식이 찾아옵니다.

 

빠른 스트레스 해소를 위하여 SEAL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시작해 보십시오. 가장 쉬운 명상 방법 중에 하나이며,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익히게 되면 다음 챕터에서 나오는 방법을 통하여 더욱 많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 만약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불면증 음악, 수면유도음악, 명상음악)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호흡으로 하는 명상 방법(명상하기 좋은 명상 음악 추천)

명상의 기술 챕터 6. 호흡 이 방법을 통하여 호흡에만 집중하며 다른 생각을 안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긴장감 완화라는 좋은 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꾸준히 오래한다면 깊은

benotindustrie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