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명상하는 방법, 명상의 이로운 점 10가지(feat. 명상음악)

명상의 기술

 

챕터 2. 간단명료한 명상

명상이란 무엇인가요? 우리는 이미 챕터 1에서 명상에 들어가는 것이 종교적이나 영적, 신비한 일이 아님을 알았습니다. 단지 우리의 마음가짐을 정비하고 다스리는 것입니다.

요컨대, 만약 여러분이 마음의 균형이나 내적인 평온함을 스스로 교정하는 것을 못했다면 여러분은 진작에 미쳐버렸을 것입니다. 그것입니다. 명상은 그 균형이나 평온함의 정도를 유지하는데 한몫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필요할 때 행동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매우 강력한 생화학 기계라고 보면 됩니다. 다양하고 강력한 종류의 기어와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상은 단지 여러분 개인의 마음속 시스템을 건드려 완벽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유사점

이 시스템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려면, 여러분이 50만 피트 상공에서 세상을 내려다보고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그 정도 거리라면 세상이 지구본처럼 보일 것입니다. 구름의 이동도 볼 수 있고, 폭풍우도 볼 수 있습니다.

20만 피트까지 내려가면 폭풍이 가까이서 휘몰아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번개가 번쩍이는 것도 볼 수 있고, 공기의 움직임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수면의 상태도 볼 수 있습니다. 사막의 열기도 보이구요.

20만 피트를 더 내려가 봅시다. 모든 것을 가까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난기류가 심하네요.

500피트를 너 내려가 바닷속으로 가봅시다. 점점 고요해지기 시작합니다.

더 나아가 지구의 중심부에 도달하면 놀라울 정도로 안정적입니다. 사실은 지구의 핵이죠. 움직임이 거의 없습니다. 액체일 뿐입니다. 하지만 매우 매우 안정적이죠.

 

여러분의 마음도 동일합니다. 여러분도 마음속 깊은 곳까지 들여다보면 얼마나 안정적이고 차분해지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고요함이나 차분함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위안이 될 것입니다.

 

 

명상을 통하여 핵심을 찾다

실용적인 명상이란 그 내면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평화로운 마음에 도달하는 것이 전부인 셈이죠.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평화로움이란 안정감에 도달해 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믿거나 말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나 이 세상이 지옥처럼 느껴지는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있는 사람들도 실제로 차분한 내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그런 사람들은 스트레스 등에 의하여 그 내면이 묻혀있습니다. 그 내면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항상 똑같은 곳에 있지요. 여러분의 마음속 시스템은 항상 그것을 가지고 있도록 프로그래밍되어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오래전에 미쳐버렸을 테지요. 결론은 간단합니다. 명상을 하여 묻혀있는 그 내면을 찾으러 가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 반전이 있습니다. 명상은 과학이 아닙니다. 명상이 과학이었다면 변수를 찾아내어 연결하기만 하면 되는 방정식 같은 것이라면, 특정한 소스를 찾아내어 차분한 내면과 연결하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그런 방법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우리는 마음을 정리하기 위해서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개인적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명상을 하며 평온함과 평화로움을 지속적으로 찾고 마음가짐을 추스르는 것이 그 방법입니다.

 

 

명상은 과학이 아닌 예술 쪽에 가깝지만 과학적으로 철저히 연구된 바 있습니다. 1970년 대 즈음 200여 명 이상이 되는 연구원들이 과학적으로 연구한 내용도 있습니다.

명상은 여러 가지 과학적 이점이 있습니다. 다음 챕터에서는 그것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해야 할 것은 그 과학적이라는 것이 일종의 실험적인 방법이나 완전히 새로운 시도라고는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 효과는 꽤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던 것이고, 세계에서 1,000년 넘게 행해져 왔던 방법이니까요.

 

 

챕터 3. 명상의 10가지 이로움

여러분이 명상의 10가지 이로운 점에 대해서 전부는 아니더라도 몇 가지는 이미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명상의 이점에 대한 부분은 상당히 방대합니다만 해당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을 요약했습니다.

 

#1. 마음이 침착해진다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마음에 수백 종류의 고민이 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너무 많은 것에 집중하고 시달리다 보니 그리 된 것이지요.

그러므로 인내심도 적어지고, 집중력도 낮아집니다. 사람들은 주어진 시간에 모든 것을 다 하지 못했다는 생각을 하며 일상을 보내게 됩니다.

실용적인 명상법을 배움으로써, 마음속의 차분함을 끌어냅니다. 한 번에 한 가지의 것을 해내면서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의 마음 등 다른 영역에서도 집중력을 발휘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2.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

집중과 휴식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은 현재 스트레스받는 것에 집중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문제가 해결되면 다른 스트레스가 기다리고 있을 테죠.

명상을 하면 마음을 완전히 휴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내면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몸의 긴장을 풀어준다

몸과 마음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을수록 몸은 더 편해지게 마련이죠. 몸과 마음은 강하게 결속되어 있습니다. 마음을 가다듬음으로써 육체적으로 휴식을 취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4. 내다볼 줄 아는 시야를 준다

한 번에 한 문제씩 고민하면 끝도 없습니다. 평생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이유 중에 대부분은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는 문제인 것들이 많습니다.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들이죠. 명상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보다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사소한 문제들은 스트레스 따위는 받지 않고 처리할 수 있게 되죠. 보다 멀리 내다보면서 많은 성취감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5. 감정에 지나치게 휘둘리지 않게 해 준다

명상하는 법을 배우다 보면 감정과 지각 사이에 일정 거리를 두게 할 수 있습니다. 특정의 것을 인식한다고 해서 꼭 감정적으로, 부정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습니다.

명상을 하면 할수록 차분해집니다. 세상이 끝난 것처럼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세상은 여러분 혼자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부족한 부분은 세상 어딘가의 다른 누군가가 채워가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모든 것에 감정을 이입하고 스트레스받지 마십시오.

 

 

#6. 집중력이 향상된다

명상을 할 때 정신적인 부분을 조절하다 보면 집중력이 향상되게 됩니다. 그 정신력을 바탕으로 지금은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것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이렇게 되면 여러분은 더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7. 명확성이 향상된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머리가 하얘져 일처리가 어려워집니다.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잊어버리게 됩니다. 뭐가 맞는 건지 헷갈리게 되죠. 무엇을 먼저 처리해야 하고 빨리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가 없게 됩니다.

결국에는 판단이 흐려져 엉뚱한 일을 하고는 합니다. 그로 인해 더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곤 합니다.

명상을 하면 집중력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명확하게 뭐가 뭔지 알게 됩니다. 무엇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무엇이 먼저인지 명확하게 짚어낼 수 있게 됩니다. 옳고 그른 일을 판단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일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은 엄청나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8. 혈압을 낮춘다

과학자들은 지속적인 명상이 실제로 혈압을 낮춘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사람들은 날이 갈수록 심장 질환 문제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명상을 하면 자연스럽게 혈압이 낮아지고, 이것은 곧 생명 연장의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9. 정서적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사람을 용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명상법을 배우면 감정적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모든 영역에 대하여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지게 되어 사소한 문제들은 더 이상 문제가 아니게 됩니다.

이 효과로 하여금 나쁜 모든 사람을 용서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럴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사람들을 용서할 수 있는 마음가짐은 매우 큰 그릇을 가진 사람으로 보이게 합니다.

더 나아가서는 자기 자신도 용서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을 용서함으로써 좀 더 자신을 사랑하고 감정적으로 차분해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 정서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우리 모두가 이상적인 유년 시절을 보냈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아주 좋은 과거를 가지고 있고, 위대한 사람들과 어울렸으며, 항상 놀랍고 의미 있는 시간들을 보냈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등 모든 부분에 아름다웠다고 말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사실이 아닐 겁니다. 심리적으로 상처를 입고 회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명상을 통하여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고 이를 통해 지금 현재에 대입시킴으로써 과거를 하나의 배움으로 느끼게 하는 방식 등을 통하여 우리 자신의 정서적인 치료도 가능케합니다.

 

위의 명상의 10가지 이로움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명상은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불안하거나 꺼려질 이유가 전혀 없지요. 실제로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더 큰 이로움을 줄 것입니다.

 

2020/08/17 - [Health/mentally] - 현대인의 스트레스, 명상의 기술로 극복하자(명상음악 추천)

2020/08/14 - [Health/mentally] - 주변 환경을 변화시켜 자존감 극복하기(행복한 삶)

2020/08/12 - [Health/mentally] - 사회적 불안과의 작별, 후회하지 않는 삶 살기

2020/08/11 - [Health/mentally] - 자기 위로의 방법, 후회(regret)에 굴복하지 않는 삶 살기

2020/08/10 - [Health/mentally] - 수면, 운동으로 자존감 높이기(좋은 수면음악 추천)

2020/08/09 - [Health/mentally] - 자기관리를 통한 낮은 자존감 극복(feat. 외모 가꾸기)

2020/08/06 - [Health/mentally] - 긍적적인 마인드로, 삶을 보다 행복하게(CBT:인지행동치료)

2020/08/04 - [Health/mentally] - CBT(인지행동치료)와 마음가짐을 이용한 자기관리

2020/08/03 - [Health/physically] - 인플루엔자에 대한 적절한 예방법 및 치료법

2020/08/02 - [Health/physically]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무서움(증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