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mentally

불면증과 뇌, 전두엽과 회백질에 끼치는 영향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2. 불면증의 뇌(2)

 

 

The brain of the restless mind

 

스트레스와 불안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내기 위해 다른 연구도 진행되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이 불면증을 많이 앓고 있는지, 그리고 그뇌가 밤에는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목표였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뇌의 인지 능력은 불면증이 있든, 없든 그 여부에 관계없이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면증 환자들은 하루 동안에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연구들의 결과 대부분은 불면증은 겪는 밤 시간 동안 방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다음날 여러 업무 등에서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죠. 그들은 자신들의 업무, 연구 및 개인 생활에 관련하여 큰 어려움을 겪고는 합니다.

 

 

다시 말해, 정신은 다음날 최적의 상태로 기능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불면증 환자들은 할 일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연구와 더불어 또 다르게 진행된 연구는, 불면증 환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 과제를 주고 완수하데 필요한 기억, 효율성 등을 비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연구에 따르면 불면증 환자는 주어진 과제의 대부분의 기억을 할 수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 그들은 일상적인 업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겁니다.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더라도 정신은 온데간데없이 힘들 테죠. 쉬운 예를 들어,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건강한 수면을 마친 사람들은 부엌에 가서 빠른 선택을 하고 하루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불면증 환자들은 이리저리 열어보고 꺼냈다가 넣고를 반복하며 아침에 도대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고민하고는 합니다. 이제 좀 차이가 슬슬 이해가 되시나요?

 

 

불면증 환자의 뇌파는 느려져, 그들은 느린 속도로 무언가를 처리하게 되고, 작고 소소한 기억들은 순식간에 잊어버릴 것입니다. 나아가 하루하루를 보내면서 많은 과제들이 생기고 찾아올수록 전두엽의 피질에는 그것들을 수행할 자원들이 적어지기 시작하고 뇌파가 불규칙하게 됩니다. 뇌는 활발히 활동하려고 노력하지만, 모든 일을 처리하기에는 충분한 에너지가 없어지게 되죠.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결국 여러분들의 뇌는 더욱 힘들어질 것입니다.

 

회백질의 문제

 

세 번째이자 마지막 연구는 뇌의 회백질에 대한 문제입니다. 회백질에 대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들은 전두엽에 존재하며 기억의 과정과 집행기능을 통제한다는 점입니다. 불면증 환자들은 밤 시간동안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회백질이 크게 감소합니다. 불면증을 앓고 있든, 아니면 다른 종류의 수면 장애를 앓고 있더라도 우울증과 같은 증상들도 추가적으로 천천히 나타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정신은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야지만 적절하고 건강한 집중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불면증은 여러분들의 몸상태를 과하게 사용하게만 만들고 휴식은 취하지 못하게 합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항상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고, 매일 밤 건강한 수면에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삶의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울지라도 최대한의 집중력을 발휘하여 노력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불면증으로 힘이 들 땐 힐링 뮤직(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등)

 

healing music planet

수면음악, 수면유도음악, 불면증음악, 스트레스해소음악, 힐링음악, healing music, sleep music, insomnia music

www.youtube.com

 

 

불면증이란 이름의 악마 - 삶에 미치는 영향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 챕터 3. 불면증이란 이름의 악마 세 번째 장에서는 불면증이 뇌에 직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기 위한 탐구의 장입니다. 이 증상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

benotindustries.tistory.com